생각 정리

글또 8기를 마치며

약 6개월 간의 글또도 이제 막바지이다. 처음 글또를 시작했던 마음과는 다르게 돌아보니 글을 많이 쓰지는 못했다. 글또를 하면서 어떤 점이 좋았고, 어떤 점이 부족했는지 글로 적어보려 한다.

 

좋았던 점

배운 지식을 글로 남긴다는 점

이번 1월에 신입 백엔드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했다. 레디스, 카프카를 포함해 쿠버네티스까지 많은 양의 지식을 지난 6개월 동안 학습했다. 작년에는 오롯이 학습에만 집중할 수 있었지만, 올해는 일과 학습을 병행하면서 지식을 내것으로 만드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달았다. 특히 개인적인 호기심으로 시작했던 쿠버네티스는 단지 빠르게 학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지 못했던 것 같다. 많은 양의 인풋 때문에 일종의 주화입마에 빠졌던 것 때문인지는 몰라도, 약 2달 간은 글또 글을 거의 쓰지 못했었다.

 

이대로는 얇고 넓게만 아는 사람이 될 것 같아 6월부터는 다시 글을 쓰기 시작했다. 간단한 지식이라도 글로 남기고 나니 온전히 내 것이 된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글또 덕분에 인풋과 아웃풋의 밸런스가 맞춰진 것 같다.

2번의 커피챗

글또에서 같은 백엔드 직군 내 나와 비슷한 연차의 사람들과 커피챗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커피챗에서 기술 얘기를 비롯해 현재 하고 있는 고민들을 스스럼없이 나누었는데, 만나고 나면 지금 내가 잘하고 있는건가라는 막연한 고민들이 조금 사라진 것 같았다. 그리고 커피챗이 끝나고 집에 올 때마다 앞으로 더 열심히 살아야지라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부족했던 점

이번 글또에서 부족했던 점은 글을 꾸준히 쓰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번 글을 포함해 총 7개의 글 밖에 쓰지 못했다. 4월, 5월에 쿠버네티스 스터디와 CKA 준비에 빠져 글을 거의 남기지 못했다. 단지 글을 못쓰는 것을 넘어 학습 측면에서도 좋지 않았던 것 같다.

 

마무리

이번 글또 활동을 통해 배운 점이 있다면 긴 호흡의 글을 쓰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에너지와 시간이 들어간다는 점이다. 현재 카프카에 대해 학습 중인데 이걸 글로 쓸 생각을 하면 어느 부분을 써야할 지 막막하다. 나는 학습을 한 뒤, 지식을 온전히 내것으로 만든 다음에야 글이 제대로 나오기 스타일이다. 그래서 카프카와 같은 주제로 글을 쓰려면 계속해서 머릿 속에서 생각하고 고민해야하는 것 같다.

 

그동안 글또 사람들을 보면서 많은 에너지를 받았다. 받은 것만큼 글또라는 커뮤니티에 많은 기여를 하지 못한 것이 아쉽다. 글또 8기가 끝나더라도 계속해서 배운 지식을 글로 남기는 활동만큼은 꾸준히 이어나갈 생각이다.

'생각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회고록  (0) 2023.12.23
취업 후 6주간의 회고  (0) 2023.02.13
글또 8기 다짐글  (0) 2023.02.06
나의 삶의 지도  (0) 2023.01.15
💻2022년 회고록  (2) 2022.12.28